01.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사항
1) 진수
진수 : 특정 개수의 숫자만을 이용하여 수를 나타내는 수 체계, 10진수 이하일 때는 0~9 사용, 10진수 초과시에는 영어 알파벳 사용
10진수 -> n 진수 변환 : 10진수 값을 몫이 n보다 작을 때까지 n으로 나누고 나머지 값들을 표시한 후에 나머지 값들을 읽음
n 진수 -> 10진수 변환 : n진수에서 마지막 자리는 자리 숫자에 자릿값인 n⁰을 곱하고, 우측 두번째 자리는 자리숫자에 자릿값인 n¹을 곱하고, 우측 세번째 자리는 곱하기 n²..자리 숫자와 자릿값을 더해 10진수 계산
2) 아스키 코드
아스키 코드 :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교환용 부호체계, 영문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기호가 할당된 기본적인 부호체계
10진수 | 부호 | 10진수 | 부호 |
0 | NULL | 67 | C |
32 | ' '(Space) | 68 | D |
48 | 0 | 97 | a |
49 | 1 | 98 | b |
65 | A | 99 | c |
66 | B | 100 | d |
반응형
'정보처리기사 > [수제비] 정보처리기사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II. SQL 응용_03. 절차형 SQL 활용하기 (0) | 2023.03.20 |
---|---|
VII. SQL 응용_02. 응용 SQL 작성하기 (0) | 2023.03.20 |
VII. SQL 응용_01. 데이터베이스 기초 (0) | 2023.03.17 |
VI. 프로그래밍 언어활용_03. 자바 (0) | 2023.03.08 |
VI. 프로그래밍 언어활용_02. C언어 (0) | 2023.03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