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1. SW패키징/릴리즈노트/DRM
1. SW패키징 : 모듈로 빌드한 것을 묶어서 배포용(사용자에게 전달) 설치파일로 만드는 과정 -> 사용자 중심, 사후 변경 및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가능한 형태로 배포, 편의성 및 안정성 고려, 시스템사양 고려(windows7이상, 2.0Ghz 싱글코어, 2GB메모리이상)
코드완성 -> 코드구분(기능단위) -> 모듈화 -> 빌드 -> 사용자환경 정의 -> 적용 및 테스트 -> 개선 -> 배포(릴리즈, release)
2. 릴리즈 노트 : 개선사항 ,추가기능, 서비스
3. DRM(Digital Right Management) : 저작물에 대해 저작자가 가지는 배타적(독점적)권리
클리어링 하우스 : 라이선스 관리, 발급, 결제
DRM 기술요소 : 암호화된 키를 사용하여 저작권을 식별하고 정책에 따라 인증을 관리하고 크랙(불법사용) 방지
S2. 메뉴얼 작성
1. SW 설치 메뉴얼(=설명서, 사용자기준, 모든 내용 포함)
목차 및 개요 : 설치과정(순서) 요약
서문 : 문서이력, 주석(주의, 참고), 구성, 설치환경
기본항목 : 설치화면(각 과정의 이미지 첨부), 오류설명(주의사항), 결과화면(최종화면 공지), FAQ(문제발생시 해결방안), 점검사항(환경, 권한점검), 네트워크(연결상태 및 보안), 고객지원(웹사이트, 연락처), 보증(준수사항 및 라이선스 정보)
2. SW사용자 메뉴얼
사용자 기준, 전체 과정 포함
문서 및 개요 : 설치 과정(순서) 요약
서문 : 문서이력, 주석(주의, 참고), 구성, 설치환경
기본항목 : UI화면(각 과정의 이미지 첨부), 주요기능(기능에 대한 사용법), 설정(설정 및 기본값), 장치연동(연동되는 장치), 프로파일(필수 구동환경), 네트워크(연결상태 및 보안), 고객지원(웹사이트, 연락처), 보증(준수사항 및 라이선스 정보)
S3. SW버전 관리
1. 형상관리 : 관리, 추적 가능, 개발의 진행정도 확인, 오류 및 변경 방지
각 버전마다 SW나 관련 문서의 내용이 달라지는데 그 형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버전관리가 가능, 형상관리는 특정상황이 아닌 개발의 모든 단계(+유지보수)에서 진행, 형상관리로 개발비용과 오류가 감소하면 품질향상
기록 + 식별 + 버전제어 + 관리(통제): 선(baseline, 미리 설정한 SW품질의 기준)을 넘지않도록 통제 + 감사:선을 넘었는지 체크
1) 공유 폴더 방식 : 한명의 개발자만 버전관리의 책임을 가짐
2) 클라이언트/서버방식(SVN) : 여러대의 클라이언트에서 개발 및 테스팅 가능, 서버가 모든 버전관리를 담당하고있어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작업이 불가능
3) 분산 저장소 방식(Git) : 버전관리를 원격저장소와 로컬(내pc)저장소에 동시에 진행하여 한쪽이나 네트웨크에 문제가 생겨도 작업 가능, 로컬에서 실제 개발과 버전관리를 진행하고 원격에 해당내용을 반영하는 형태로 진행
2. 빌드 자동화 도구 : 빌드, 테스트, 배포를 자동화 해주는 도구
Jenkins : JAVA기반, 오픈소스, 서버기반, 형상관리 도구와 연동가능, Web GUI 제공, 분산 빌드(테스트) 가능
Gradle : Groovy기반, 오픈소스, 안드로이드 개발환경, DSL을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, 명령을 모아 태스크 단위로 실행, 캐시기능 지원(태스크 재사용 및 공유)으로 속도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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