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/[주간컴공] 필기 (완)

(주간컴공) 제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/ 화면설계

web_seul 2022. 4. 21. 17:02
반응형

S1. 화면설계

1. 사용자 인터페이스(User Interface) 

  - 분야 : 표현과 구성, 간편한 기능, 물리적 제어

  - 특징 :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, 가독성을 높임, 작업시간 단축, 이해도 상승,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수 있게함, 수행결과의 오류를 줄임, 구체적인 방법제시, 정보제공자와 공급자간의 매개역할,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함

  - 구분 : CLI, CUI, NUI

주간컴공

  - 기본원칙 : 유연성, 직관성, 학습성, 유효성

  - 설계지침 : 사용자중심, 오류발생해결, 일관성, 명확성, 단순성, 접근성, 결과예측, 표준화, 가시화

 

2. UI표준 및 지침

  - 웹표준 : 웹접근성(장애가 있는 사람도 동등하게 이용가능), 크로스 브라우징(어느환경(브라우저, 플랫폼)에서도 이용가능) 

  - 접근성 지침 : 인식(대체/ 버튼대신 음성), 운용(포인트/ 마우스대신 키보드 또는 음성), 이해(논리적), 견고함 => 네비게이션

  - 정부사이트

   : 누구나 평등하게 정보습득- 문법준수(보편적, 보통의 표현), 비표준지양(불가피할 경우 대체정보 제공), 호환성(결제, 인증기능 등)

 

3. UI설계도구

  - wireframe : 화면단위의 대략적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단계

  - mockup : 실제화면과 유사한 형태로 만드는 단계

   - story board : wireframe + 컨텐츠에 대한 설명, 이동경로를 정적으로 나타냄, 메뉴얼(작업지침서)로 사용, 세부적일수록 좋음

   - prototype : 설계 + 상호작용, 인터렉션

   - usecase : 사용자의 요구사항(기능적)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작성, 해당 다이어그램에 대한 각각의 명세서(내용정리) 작성

 

4. UI요구사항 확인

  ⓐ 목표정의

  ⓑ 활동사항 정의 : 목표, 예산, 계획, 우선순위

  ⓒ UI요구사항 작성

  - UI 요구사항 요소확인 

    데이터: 가장먼저 확인, 특성 기반 정리

    기능 : 무엇을 실행하는지? 동사형으로 정리

    품질 : 품질, 서비스, 감성적인 부분

    제약 : 비용과 데드라인, 규제 등

  - 정황 시나리오 작성 : 6하원칙, 이야기 형식, 완성된 서비스 상상

   - 요구사항 작성 :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

 

5. 품질요구사항

  SW 품질 향상 = 요구사항 충족

- ISO/IEC 9126 : 기능(적절, 정확한 기능), 신뢰(고장문제X), 사용(쉽고 편함), 효율(한정된 자원으로 많은 일처리), 유지보수(개선 및 확장), 이식(다른환경에서 적응)

 

6. UI프로토타입의 제작 및 검토

  - UI프로토타입 : 동적인 형태의 테스트 모델, 필수기능을 포함하지만 간단, 디지털vs페이퍼

    장점 : 이해, 오류발견이 쉬움

    단점 : 자원소모증가, 특정부분 생략가능성)

  - 고려사항

    계획 : 목적 - 환경 - 핵심UI - 인원 - 검증 - 가이드

    작성 : 범위확인 - 목표확인 - 자원확인

   - 제작단계 : 요구사항 분석 -> 요구사항 작성(프로토타입) -> 테스트 및 피드백 -> 수정 및 승인

 

7. UI설계서 작성 : 표지 -> 개정이력 -> 요구사항 정의서(요구사항별 적용여부 기록) -> 시스템구조(전체시스템 구조설계) -> 사이트맵(메뉴별+표) -> 프로세스 정의서(사용자입장에서 작업 진행 순서도) -> 화면설계(화면별 스토리보드)

8. UI유용성평가, 상세설계, 감성공학

  - 유용성 : 사용자가 예상한 모델과 실제 모델이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지 판단

    실행차이(기능) : 쉽지않은 기능, 불필요한 기능, 중복되는 기능, 불편한 순서(선형흐름)

    결과차이(평가) : 즉각적이지 않은 피드백,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, 파악하기 어려운 변화

  - 상세설계 : 기능, 구조, 인터렉션(상호작용), 예외처리 등의 내용이 담긴 시나리오 작성(구체적, 계층도, 순서도 순 작성) -> 세부사항 정의, 기대효과

  - 감성공학 

   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) : 편리하고 안전한 시스템 개발, 최적의 사용자 경험(UX)이 최종 목표

   UX(User eXperience) : 시스템 이용 중 얻게되는 모든 경험, 주관적, 심리적, 정황성(상황에 따라), UI(객관적 지표가 있는 편리성과 사용성)와 반대 개념

   감성공학 : 심리적인, 인간 친화적인 시스템 개발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