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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- 제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/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
web_seul 2022. 4. 11. 17: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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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제4과목 프로그래밍 언어 활용 

▷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A, B, C, D

> 데이터타입 

- 데이터 타입 : 변수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, 정수, 부동 소수점, 문자, 문자열, 불린, 배열

- C/C++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: 문자(char, 1byte), 부호없는 문자형(1byte), 정수(short(2), int(4), long(4), long long(8)), 부호없는 정수형, 실수(float(4), double(8), long double(8))

- JAVA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: 문자(char, 2byte), 정수(byte(1), short(2), int(4), long(8)), 실수(float(4), double(8)), 논리(boolean)

 

> 변수

- 변수의 개요 :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할수 있는 값

- 변수명 작성 규칙 : 영문자, 숫자, _를 사용, 첫글자는 영문자나 _로 시작, 숫자x, 글자수 제한없음, 공백, 특수문자, 예약어 사용불가, 문장끝에 세미콜론(;)

- 기억클래스 : 일시적 - 자동변수, 레지스터 변수, 영구적 - 정적 변수(내부), 정적 변수(외부), 외부 변수

- 변수의 선언 : 변수선언 형식(자료형 변수명=값)

 

> 연산자

- 산술 연산자 : 산술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 +, -, *, /, %(나머지), ++, --

- 관계 연산자 : 두 수의 관계를 비교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를 결과로 얻는 연산자, ==, !=. >, >=, <, <=

- 비트 연산자 : 비트별(0,1)로 연산하여 결과를 얻는 연산자, &(or), ^(x or), | (or), ~(not), <<(왼쪽 쉬프트), >>(오른쪽쉬프트)

- 논리 연산자 : 두 개의 논리값을 연산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, !, &&, ||

- 대입 연산자 : 연산 후 결과를 대입하는 연산식을 간략하게 입력 가능, 산술, 관계, 비트, 논리 연산자에 모두 적용 가능

- 조건 연산자 :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 수행, 조건? 수식1 : 수식2

- 기타 연산자 : sizeof

- 연산자 우선순위

  단항연산자(!, ~, ++, --, sizeof) > *, /, % > +, - > <<, >> > 관계연산자 > ==, != > 비트연산자 (&&, ^, :) > 논리연산자(&&, ||) > 조건연산자 > 대입연산자

 

> 제어문

- 제어문의 개념 :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

  제어문의 종류 : if문, 다중 if문, switch문, goto문, 반복문

    단순 if문 : 조건에 따라 실핼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, 조건이 한개 일때 사용

    다중 if문 : 조건이 여러개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

    Switch문 :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곳일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, break문장!

    Goto문 : 프로그램 수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

 

> 반복문

- 반복문의 개요 : 일정한 횟수를 반복하는 명령문, for, while, do-while문

- For문 : 초기값, 최종값, 증가값을 지정하는 수식을 이용해 정해진 횟수를 반복하는 제어문

- While문 : 조건이 참인동안 실행할 문장을 반복 수행하는 제어문

- Do~while문 : 조건이 참인 동안 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,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번 실행한 다음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 여부를 결정

- Break, continue : switch문이나 반복문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예약어

 

> 배열과 문자열

- 배열의 개념 :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여러개 사용해야 할 경우 이를 손쉽게 처리하기 위해 여러개의 변수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이름으로 정의해 사용하는 것

1차원 배열 : int a[5]

2차원 배열 : 행, 열 / int a[3][4]

배열의 초기화 : char a[]={'a','b','c'}

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 : char b[0]="SINGHOHOO" / printf("%S /n",b)

 

> 포인터 (C언어)

-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 : 포인터는 변수의 주소, C언어에서는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제공

  변수의 주소를 알아낼 때는 변수 앞에 번지 연산자 &를 붙임, 실행문에서 포인터 변수에 간접 연산자*를 붙이면 해당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값을 의미, 포인터 변수는 동적 변수

- 포인터와 배열 :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 가능 

 

>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

-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: 일련의 처리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언어

 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절차를 중요시함, 데이터를 중심으로 프로시저를 구현

-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 : 컴퓨터 처리 구조와 유사하여 실행속도가 빠름, 모듈 구성이 용이하며 구조적인 프로그래밍 가능, 프로그램 분석이 어려움, 유지보수가 어려움, 코드수정이 어려움

-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: C, ALGOL, COBOL, FORTRAN

 

>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
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: 소프트웨어를 개발할때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
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 : 시스템의 확장 용이, 코드의 재활용성이 높음, 이해가 쉽고 유지보수 용이
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: JAVA, C++, Smalltalk
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요소 : 객체(Object:  데이터(속성, 현재상태, 값)+연산(메소드)) : 클래스(Class) : 메시지(Message)
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: 캡슐화, 정보은닉, 추상화(불필요한 부분 생략), 상속성, 다형성(고유한 방법으로)

 

> 스크립트 언어

- 스크립트 언어(Script Language)의 개요 :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

  서버용(서버에서 실행후 결과만 클라이언트에 보냄) : ASP, JSP, PHP, 파이썬, 클라이언트용 : JS

- 스크립트 언어의 장단점 : 쉬운편, 개발시간이 짧음, 컴파일이 없어 쉽고 빠르게 수정 및 확인 가능, 코드를 읽고 해석해야하므로 실행속도는 느림

-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 : JS, ASP, PHP, 파이썬

 

> 선언형 언어 : 명령형 언어와 반대되는 개념의 언어로, 프로그램이 수행해야할 문제 기술(목표명시-> 알고리즘 명시x)

  함수형 언어 : 수학적 함수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, LISP(적용형 언어)

  논리형 언어 : 기호 논리학에 기반을 둔 언어, PROLOG(선언적 언어, 비절차적 언어)

- 선언형 언어의 장단점 : 가독성, 재사용성이 좋음

-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: HTML, LISP, PROLOG, XML, Haskell

 

> 라이브러리

- 라이브러리의 개념 :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모아 놓은 집합체(표준, 외부)

- 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: 헤더파일 #include <헤더> (Stdio.h : Math.h : String.h : Stdlib.h : Time.h:) 

-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: import를 선언한 후 사용, 패키징 (java.util, java.lang, java.io, java.net, java.awt)

 

> 데이터 입출력

- C언어의 표준 입출력 함수의 개요 : scanf(), getchar(1개 문자열), gets(여러 문자열), printf(), putchar(1개 문자), puts(문자열)

- scanf() 함수 : scanf(서식 문자열, 변수의 주소) : %d(정수), %u(부호없는), %o(8진수), %x(16진수), %c(문자), %s(문자열), %f(실수), %e(지수), %id(long 10진수), %io(long 8진수), %ix(long 16진수), %p(주소 16진수)

- printf() 함수 : printf(서식 문자열, 변수) 제어문자 : /n(다음줄 처음), /b, /t, /r(현재줄 처음) 등

- 기타 표준 입출력 함수 : getchar(), gets(), putchar(), pus()

 

> 예외 처리

- 예외 처리의 개요 : 예외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

- JAVA의 예외 처리 : 예외를 객체로 취급하며,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.lang패키지에 제공, try, catch, finally

- 프로토타입(Prototype)의 개념 : 컴파일러에게 사용될 함수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리는 것

- C언어에서의 프로토타입 선언 : main() 함수 바깥쪽에 선언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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