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S/[web] 코어 JS 튜토리얼

[코어 JS] 4.8 - 객체를 원시형으로 변환하기

web_seul 2021. 10. 11. 16:09
반응형

4.8 객체를 원시형으로 변환하기

obj1 + obj2처럼 객체끼리 연산을 하는 경우에  객체->원시값으로 자동형변환 발생 후 연산이 수행됨

1. 객체는 논리 평가 시 true를 반환, 예외x, 따라서 객체는 숫자형이나 문자형으로만 형 변환 발생

2. 숫자형으로의 형 변환은 객체끼리 빼는 연산을 할 때나 수학 관련 함수를 적용할 때 발생

  ex) 객체 Date끼리 차감할 때 (date1 - date2) 두 날짜의 시간차이가 반환됨

3. 문자형으로의 형 변환은 대게 alert(obj)같이 객체를 출력할 때 발생

 

- ToPrimitive

특수 객체 메서드를 사용하여 형변환을 숫자형or문자형 중 원하는대로 조절가능

객체 형 변환은 세 종류로 구분되는데 'hint'(=목표로 하는 자료형)라 불리는 값이 구분 기준

"string" : alert함수같이 문자열을 기대하는 연산 수행시(객체-문자형 변환), hint = string

// 객체를 출력하려고 함
alert(obj);

// 객체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고 있음
anotherObj[obj] = 123;

"number" : 숫자 연산을 적용할 때(객체-숫자형 변환), hint = number

// 명시적 형 변환
let num = Number(obj);

// (이항 덧셈 연산을 제외한) 수학 연산
let n = +obj; // 단항 덧셈 연산
let delta = date1 - date2;

// 크고 작음 비교하기
let greater = user1 > user2;

"default" : 연산자가 기대하는 자료형이 '확실치 않을 때', hint = default

ex) 이항 덧셈 연산자 + 는 문자열을 합치거나 숫자를 더해주거나 피연산자의 자료형에 따라 다른 경우, hint = default

ex) 동등 연산자 == 를 사용해 객체-문자형, 객체-숫자형, 객체-심볼형끼리 비교할 때, 객체를 어떤 자료형으로 바꿔야할지 확실치않을 때

// 이항 덧셈 연산은 hint로 `default`를 사용합니다.
let total = obj1 + obj2;

// obj == number 연산은 hint로 `default`를 사용합니다.
if (user == 1) { ... };

+ 크고작음을 비교하는 <, > 도 피연산자에 문자형과 숫자형 모두 허용하나 hint = number로 고정, 하위 호환성때문에 정해진 규칙

+ Date 객체를 제외한 모든 내장 객체는 hint가 default인 경우와 number인 경우를 동일하게 처리

! boolean hint는 없음

모든 객체는 true로 평가됨, 내장 객체에 사용되는 규칙처럼 default와 number를 동일하게 처리하면 두 종류(객체-문자형, 객체-숫자형)만 남게됨

 

JS가 형변환이 필요할 때 해당 알고리즘으로 원하는 메서드를 찾고 호출

1.  객체에 obj[Symbol.toPrimitive](hint)메서드가 있는지 찾고 호출, Symbol.toPrimitive는 시스템 심볼로 심볼형 키로 사용

2. 1에 해당하지않고 hint=string일 경우 obj.toString(), obj.valueOf() 호출 (존재하는 메서드만 실행됨)

3. 1,2에 해당하지않고 hint=number 또는 hint=default라면 obj.valueOf()나 obj.toString() 호출(존재하는 메서드만 실행됨) 

 

- Symbol.toPrimitive

JS의 내장 심볼인 Symbol.toPrimitive, 목표로 하는 자료형(hint)를 명명하는데 사용

obj[Symbol.toPrimitive] = function(hint) {
  // 반드시 원시값을 반환해야 합니다.
  // hint는 "string", "number", "default"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.
};

 

//user객체에 객체-원시형 변환 메서드obj[Symbol.toPrimitive](hint) 구현

let user = {
  name: "John",
  money: 1000,

  [Symbol.toPrimitive](hint) {
    alert(`hint: ${hint}`);
    return hint == "string" ? `{name: "${this.name}"}` : this.money;
  }
};

// 데모:
alert(user); // hint: string -> {name: "John"}
alert(+user); // hint: number -> 1000
alert(user + 500); // hint: default -> 1500

user는 hint에 따라 문자열, 숫자로 변환 가능, user[Symbol.toPrimitive]를 사용하면 모든 종류의 형변환 가능

 

- toString과 valueOf

'평범한' 메서드인 toString과 valueOf로 형변환 직접 구현 가능

객체에 Symbol.toPrimitive가 없는 경우 JS는 규칙에 따라 toString, valueOf를 호출함

- hint가 string인 경우, toString -> valueOf 순으로 호출

- 그 외, valueOf -> toString 순

이 메서드들은 반드시 원시값반환, toString이나 valueOf가 객체를 반환하면 그 결과는 메서드가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무시됨, 

 

일반 객체는 기본적으로 toStrimg과 valueOf에 적용되는 규칙을 따름

- toString은 문자열 "[object Object]"를 반환

- valueOf는 객체 자신을 반환

let user = {name: "John"};

alert(user); // [object Object]
alert(user.valueOf() === user); // true

valueOf는 객체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그 결과가 무시되므로 사용할 경우가 없음

 

let user = {
  name: "John",
  money: 1000,

  // hint가 "string"인 경우
  toString() {
    return `{name: "${this.name}"}`;
  },

  // hint가 "number"나 "default"인 경우
  valueOf() {
    return this.money;
  }

};

alert(user); // toString -> {name: "John"}
alert(+user); // valueOf -> 1000
alert(user + 500); // valueOf -> 1500

//Symbol.toPrimitive를 사용한 경우와 동일하게 동작

질문??? +user???

 

모든 형 변환을 한 곳에서 처리해야 하는 경우

let user = {
  name: "John",

  toString() {
    return this.name;
  }
};

alert(user); // toString -> John
alert(user + 500); // toString -> John500

객체에 Symbol.toPrimitive와 valueOf가 없으면 toStrimg이 모든 형 변환 처리

 

- 반환 타입

Symbol.toPrimitive, toString, valuOf의 메서드는 'hint'에 명ㅇ시된 자료형으로의 형 변환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객체가 아닌 원시값을 반환

! 과거의 잔재

toString이나 valueOf가 객체를 반환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지만 반환값이 무시되고 메서드 자체가 존재하지 않은 것처럼 동작, 

Symbol.toPrimitive는 무조건 원시자료를 반환해야함

 

- 추가 형 변환

객체가 피연산자일 때 변환과정

1. 객체는 원시형으로 변화

2. 변환 후 원시값이 원하는 형이 아닐 경우 또 다시 형변환 발생

let obj = {
  // 다른 메서드가 없으면 toString에서 모든 형 변환을 처리합니다.
  toString() {
    return "2";
  }
};

alert(obj * 2); // 4, 객체가 문자열 "2"로 바뀌고, 곱셈 연산 과정에서 문자열 "2"는 숫자 2로 변경됩니다.

이항 덧셈 연산은 문자열을 연결함

let obj = {
  toString() {
    return "2";
  }
};

alert(obj + 2); // 22("2" + 2), 문자열이 반환되기 때문에 문자열끼리의 병합이 일어났습니다.

 

요약

원시값을 기대하는 내장함수나 연산자를 사용할 때 객체-원시형으로의 자동 형변환

객체-원시형으로의 형 변환은 hint를 기준으로 세종류로 구분

- "string" : alert 같이 문자열을 필요로 하는 연산

- "number" : 수학 연산

- "default" : 드물게 발생 _ 내장 객체는 대게 hint가 default일 때와 number 일때 동일하게 처리하므로 아주 드물게 발생

 

객체-원시형 변환 알고리즘

1. 객체에 obj[Symbol.toPrimitive](hint) 메서드가 있는지 찾고, 있다면 호출

2. 1에 해당하지 않고 hint가 "string"이라면 obj.toString()이나 obj.valueOf()를 호출

3. 1, 2에 해당하지 않고 hint가 "number"나 "default"라면 obj.valueOf()나 obj.toString()을 호출

obj.toString()만 사용해도 '모든 변환'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실무에선 obj.toString()만으로 충분한 경우가 대다수, 반환 값도 '사람이 읽고 이해할 수 있는' 형식이므로 실용성 측면에서 다른 메서드에 뒤쳐지지않으므로 로깅이나 디버깅 목적으로도 자주 사용

반응형